직업 상세 정보

자동차영업원

고객에게 차량에 대한 전문지식과 사양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동차를 판매한다.

진로 설계

자동차영업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졸 이상 또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야 한다. 자동차영업원은 자동차관련학과를 반드시 나올 필요는 없으나 직업훈련 등을 이수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이외에도 취업 후에는 지속적으로 능력개발을 위해서 회사의 내·외부에서 훈련을 받게 되는데 영업능력향상과정 등의 과정이 기업체나 훈련기관에 개설되어 있다. 자동차영업원은 대부분 공개채용으로 이루어지며 퇴사나 결원이 생길 때에는 수시채용의 형태로 취업한다. 취업 전에 영업경험 및 해당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직업경험이 있으면 입직 및 영업활동에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취업 시 유리한 면허 및 자격으로 운전면허증이 있고 자동차영업원의 경우 자동차정비관련 자격증 등이 있다. 자동차영업원의 승진은 일반적으로 사무직 종사자와 비슷하지만 판매실적이 우수하여 능력을 인정받았을 경우에는 조기 승진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판매실적에 따라 성과급이 지급되므로 판매실적이 우수하면 고액의 연봉을 받게 된다. 또한 경력이 쌓이고 자금력을 갖추면 자동차 대리점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동차정비기능사(국가기술) 자동차정비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협상(97) 서비스 지향(96) 설득(95) 말하기(95) 시간 관리(89)
필요 지식
영업과 마케팅(100) 고객서비스(98) 운송(95) 상담(92) 심리(89)
성향
개인지향(95) 성취(81) 자율(80) 심신의 안녕(71) 다양성(69)
환경
치열한 경쟁(100) 움직이는 기계(99)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8) 재택근무(96) 갈등 상황(9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