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해외영업원

회사의 제품, 상품, 서비스를 해외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하여 해외시장을 조사, 상품 분석, 해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잠재고객을 발굴하여 거래를 제안, 협상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며, 고객과의 계약 이행, 클레임 처리 및 고객 관리를 한다.

진로 설계

해외영업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졸 이상 또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해외영업원은 외국어 실력이 요구되므로 관련학과나 학원에서 외국어과정을 수강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다. 이외에도 취업 후에는 지속적으로 능력개발을 위해서 회사의 내·외부에서 훈련을 받게 되는데 영업능력향상과정 등의 과정이 기업체나 훈련기관에 개설되어 있다. 해외영업원은 대부분 공개채용으로 이루어지며 퇴사나 결원이 생길 때에는 수시채용의 형태로 취업한다. 취업 전에 영업경험 및 해당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직업경험이 있으면 입직 및 영업활동에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취업 시 유리한 면허 및 자격으로 운전면허증이 있다. 해외영업원은 의류, 제약 등 도·소매업체 및 제조업체, 수출업체, 자동차업체, 산업용장비 등 각종 장비 및 설비제조업체, 정보통신 판매업체 등에 고용되어 있다. 해외영업원의 승진은 일반적으로 사무직 종사자와 비슷하지만 판매실적이 우수하여 능력을 인정받았을 경우에는 조기 승진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판매실적에 따라 성과급이 지급되므로 판매실적이 우수하면 고액의 연봉을 받게 된다. 또한 해외영업원으로 경력이 쌓이고 자금력을 갖추면 무역상, 대리점 등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국제지역학과 국제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독일어·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 무역·유통학과 문화·민속·미술사학과 스페인어·문학과 영미어·문학과 일본어·문학과 정치외교학과 중국어·문학과 프랑스어·문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유통관리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협상(98) 말하기(95) 설득(94) 시력(94) 듣고 이해하기(93)
필요 지식
영어(99) 영업과 마케팅(98) 운송(98) 상품 제조 및 공정(95) 산수와 수학(93)
성향
다양성(91) 애국(90) 심신의 안녕(88) 성취(85) 인정(83)
환경
갈등 상황(98) 이메일 이용하기(93)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0)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88) 공문, 문서 주고받기(87)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