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세탁원(다림질원)

고객으로부터 의뢰 받은 의류나 침구류 등을 세탁하고 다림질한다.

진로 설계

세학원이 되기위해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은 없다. 관련 자격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세탁기능사가 있으나 세탁원이 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세탁기능사가 되기 위해서는 섬유감별능력, 의류의 다림질, 의류에 부착한 얼룩의 판별과 그에 따른 약제선택과 얼룩제거 작업 등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일반적으로 섬유에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관련 법규나 세탁약품 등의 이론적 지식이 필요하며, 의복관리방법과 물세탁방법, 다림질방법, 세탁기계이용법, 드라이클리닝방법 등 세탁과정 등의 기술적 지식을 습득해야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세탁 관련 업체에 취업하여 세탁 기술을 습득하거나 세탁기술학원이나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창업 관련 교육을 통해 세탁 기술을 배운 후 현장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수선업무의 경우 사설학원,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을 통해 의류리폼, 수선 등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세탁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서비스 지향(76) 고장의 발견.수리(66) 작동 점검(64) 장비 선정(64) 장비의 유지(61)
필요 지식
고객서비스(87) 기계(67) 영업과 마케팅(62) 화학(50) 경영 및 행정(44)
성향
개인지향(96) 자율(83) 성취(70) 고용안정(43) 이타(34)
환경
주말 및 공휴일 근무(98) 의사결정 가능성(98) 의사결정 권한(96) 경미한 화상, 자상, 찔림 등 노출(95)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1)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