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경호원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협으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여 심리적 안정을 유지시켜주고, 정상적인 개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경호하고 보호한다

진로 설계

경호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이상에서 경호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한 편이다. 경호산업의 발전으로 대학에 경호 관련 학과가 많이 개설되면서 경호업체에서는 채용 시 관련 학문을 전공한 사람들을 선호하는 편이나 반드시 대학을 졸업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보통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한다. 사설학원이나 관련 협회에서도 경호원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이러한 기관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기본적으로 태권도나 유도, 검도, 합기도 등의 무도 능력이 매우 뛰어나야 하며, 무도단증이 있으면 취업 시 유리하다. 경호업무의 특성상 운전면허증의 소유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전공 학과

경찰행정학과 경호학과 체육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신변보호사(국가공인 민간) 일반경비지도사(국가전문) 자동차운전면허 제 1종, 2종 보통(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반응시간과 속도(100) 유연성 및 균형(100) 신체적 강인성(99) 공간지각력(97) 청력(94)
필요 지식
안전과 보안(100) 통신(70) 고객서비스(68) 사회와 인류(64) 지리(63)
성향
이타(81) 타인에 대한 영향(75) 성취(71) 애국(68) 다양성(68)
환경
걷거나 뛰기(100) 균형을 유지하기(97)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7) 다른 사람과 신체적 접촉(96) 경미한 화상, 자상, 찔림 등 노출(90)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