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바텐터

음료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고객의 주문에 따라 각종 알콜음료 및 비알콜음료를 제조하여 제공한다.

진로 설계

바텐더로 취업할 때 자격증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나 호텔과 같은 고급 업소에서는 자격증을 요구하는 일이 많고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따라서 사설 칵테일학원에서 교육을 받거나 강좌를 수강한 후 조주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도움이 된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호텔경영학과, 외식산업과, 조리학과 등에서 호텔식 음료관리론, 주류학, 주조이론 및 실습 등에 관한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바텐더 보조원으로 근무하면서 경험을 쌓는 방법 등이 있다. 외식업체나 전문 바에서 바텐더로 일하기 위해서는 다재다능한 개인기를 익혀두는 것이 좋다. 술병을 잡고, 던지고, 치고, 받는 등의 기술은 물론이고 마술이나 춤 등 엔터테이너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직접 바를 운영할 경우 경제학적인 지식이 요구되며 고객과의 대화에 응하기 위해 평소 시사상식과 같은 교양을 쌓아두는 것이 필요하다. 이 밖에 호텔이나 고급레스토랑의 바텐더로 일하면 외국인 고객과 접할 기회가 많으므로 외국어 구사능력을 갖추어 놓는 것이 필요하다.

전공 학과

식품조리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조주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유연성 및 균형(81) 창의력(81) 행동조정(78) 기술 분석(74) 정교한 동작(72)
필요 지식
화학(98) 영업과 마케팅(97) 철학과 신학(97) 고객서비스(96) 심리(95)
성향
경제적 보상(47) 개인지향(46) 신체활동(43) 지적 추구(36) 이타(28)
환경
서서 근무(99) 다른 사람과 신체적 접촉(97)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7) 주말 및 공휴일 근무(96) 마감시간(94)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