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항공기객실승무원

항공기에 탑승한 승객에게 기내에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진로 설계

항공기객실승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전공에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지만 항공비서과, 항공운항과 등 관련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관련 학과에서는 항공업무론을 비롯해 객실업무개론, 항공운송실무, 객실서비스실무, 기내식음료개론, 항공서비스매너, 항공영어회화, 객실서비스영어, 토익 등 현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채용 시 영어 등 외국어 능력이 중요한 평가요소가 되므로 반드시 응시기준 이상의 공인성적을 획득해야 하고 회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항공기객실승무원은 경쟁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응시자격 조건은 회사마다 차이가 있는데, 대한 항공의 경우 2년제 이상의 대학 졸업자 또는 예정자로 키 162cm(남자는 172cm), 교정시력 1.0 이상이어야 하며, 최근 2년 이내의 토익 성적이 990점 이상이어야 한다.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어야 하며 2년간의 인턴 객실승무원으로 근무 후 심사를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도 2년제 대학 이상의 학력과 나안 시력 0.2 이상, 교정시력 1.0 이상을 요구하며, 암리치(뒤꿈치를 들고 한 쪽 팔을 뻗어 나오는 최대의 길이) 220cm 이상 등 기내안전 및 서비스 업무에 적합한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남자의 경우에는 병역이 면제되거나 마칠 경우 지원 가능하다. 하지만 이 같은 응시자격 기준은 해마다 조금씩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회사의 채용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할 필요가 있다.

전공 학과

국제지역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독일어·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 비서학과 스페인어·문학과 영미어·문학과 일본어·문학과 중국어·문학과 프랑스어·문학과 항공서비스과 호텔·관광경영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반응시간과 속도(100) 서비스 지향(99) 행동조정(98) 청력(97) 유연성 및 균형(97)
필요 지식
안전과 보안(96) 영어(94) 고객서비스(89) 의료(85) 심리(83)
성향
이타(88) 경제적 보상(86) 인정(68) 지적 추구(56) 심신의 안녕(28)
환경
고지대 작업(100) 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98) 온몸 진동 노출(98) 위험한 상태 노출(98) 움직이는 기계(98)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