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자연 및 문화해설사

숲, 곤충, 사찰, 산성, 갯벌 등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 생태환경에서 자연, 역사문화, 해안생태 등 자연환경을 안내하고 설명하며 교육한다.

진로 설계

자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므로 전문대학 이상에서 생물학과, 환경학과 조경학과 등 자연환경 관련 전공을 하면 유리하다. 이들은 전국의 국립공원이나 지자체의 생태 우수지역으로 지정된 곳에서 근무하므로 대부분 도시지역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근무한다. 관광객을 위해 서비스하기 때문에 남들이 쉬는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근무하는 경우도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연환경에 대해서 재미있게 설명해주기 위해서는 정보전달능력이 있어야 하고 외국인 관광객이 자주 찾는 곳에서는 영어, 일본어 등의 외국어 능력도 필요하다. 자연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중요하고, 자연환경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 국립공원 안에는 사찰이 많기 때문에 역사·문화에 대한 지식을 두루 갖추고 있으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된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국가전문) 국내여행안내사(국가전문) 산림교육전문가(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행동조정(98) 청력(97) 가르치기(97) 말하기(96) 공간지각력(96)
필요 지식
역사(100) 사회와 인류(99) 국어(89) 지리(88) 철학과 신학(87)
성향
심신의 안녕(94) 다양성(88) 자율(83) 신체활동(80) 타인에 대한 영향(79)
환경
연설, 발표, 회의하기(99) 규칙적인 근무(94) 주말 및 공휴일 근무(93) 걷거나 뛰기(88) 실외 근무(8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