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여행사무원

고객에게 여행상품을 추천 및 판매하고, 여행일정을 계획한다.

진로 설계

여행사무원이 되기 위해서 여행 관련 분야의 업무경험이 있거나 국내외 여행 경험이 많은 것이 유리하며,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은 없다. 여행사에 처음 입사하면 티켓 발권이나 여권 발급 같은 초보적인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학에서 관광학 등 관광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관광학의 기초이론을 비롯해 여행업, 호텔경영 등 관광산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분야를 배울 수 있다. 여행서비스 관련 종사자는 주로 여행사에 소속되어 일하거나 프리랜서 형태로 근무한다. 각 여행사는 공개채용과 수시채용을 통해 여행사무원을 채용하고 있으며, 채용공고는 여행사 홈페이지나 각종 취업사이트, 신문 공고 등을 통해 게시된다. 주로 인력이 필요할 때 수시로 채용하기 때문에 여행사에 취업하고자 하는 사람은 관심 있는 여행사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해 취업 정보를 체크하거나 미리 이력서를 제출해 두면 좋다.

전공 학과

국제지역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독일어·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 문화·민속·미술사학과 스페인어·문학과 역사·고고학과 영미어·문학과 일본어·문학과 중국어·문학과 프랑스어·문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서비스 지향(84) 말하기(80) 협상(63) 사람 파악(61) 판단과 의사결정(57)
필요 지식
영업과 마케팅(92) 지리(82) 고객서비스(77) 영어(71) 사무(70)
성향
다양성(81) 신체활동(80) 지적 추구(46) 성취(38) 타인에 대한 영향(22)
환경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8) 외부 고객 대하기(92) 마감시간(91)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90) 다른 사람과의 접촉(90)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