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여행상품개발자

여행사에서 관광 상품을 기획, 개발하며 고객과의 상담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여행상품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여행 관련 분야의 업무경험이 있거나 국내외 여행 경험이 많은 것이 유리하며,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은 없다. 대학에서 관광학 등 관광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관광학의 기초이론을 비롯해 여행업, 호텔경영 등 관광산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분야를 배울 수 있다. 여행상품개발자는 여행 업무를 비롯해 여행지역에 대한 교통이나 지리, 숙박, 문화 등 모든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야만 업무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 회사에 취업해도 처음부터 여행상품개발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티켓발권과 여행안내 등의 관련 업무를 통해 일정 이상의 경력을 쌓은 후에 여행상품개발자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공 학과

국제지역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문화·민속·미술사학과 스페인어·문학과 역사·고고학과 영미어·문학과 일본어·문학과 중국어·문학과 프랑스어·문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국가전문) 국내여행안내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모니터링(Monitoring)(93) 전산(88) 서비스 지향(88) 글쓰기(87) 창의력(87)
필요 지식
지리(100) 상담(96) 고객서비스(95) 역사(95) 영업과 마케팅(92)
성향
개인지향(85) 성취(81) 신체활동(79) 심신의 안녕(77) 인정(73)
환경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95)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3) 이메일 이용하기(89) 갈등 상황(84) 다른 사람과의 접촉(83)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