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메이크업아티스트

미용, 결혼, 연극무대, 방송, 광고, 패션쇼 등의 분야에서 화장을 통해 상황에 적절한 메이크업을 한다.

진로 설계

특성화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메이크업과 함께 피부관리, 헤어디자인 등 미용 관련 교과목을 배우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직업전문학교 및 여성발전센터, 기타 사설학원에서도 메이크업 실무와 이론을 배울 수 있다. 현장에서 전문 메이크업아티스트 및 분장사의 보조원으로 활동하며 실무경력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된다. 헤어디자이너, 의상코디네이터 등과 함께 업무할 때가 많으므로 헤어나 피부, 의상 등의 분야까지 다양한 지식을 쌓아두면 좋고, 예술적인 분야인 만큼 미술이나 색채 등을 공부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메이크업아티스트로 일하기 위해서는 미용사(메이크업) 국가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이론 및 실기시험에 응시해야 하며, 이론시험에서는 메이크업개론, 공중위생관리학, 화장품학을 다루며, 실기시험에서는 메이크업 미용실무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전공 학과

뷰티아트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미용사[일반, 피부](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정교한 동작(99) 서비스 지향(95) 물적자원 관리(86) 창의력(85) 시력(75)
필요 지식
고객서비스(93) 영업과 마케팅(87) 예술(85) 상담(76) 심리(67)
성향
개인지향(83) 다양성(77) 심신의 안녕(77) 이타(65) 경제적 보상(63)
환경
규칙적인 근무(99) 다른 사람과 신체적 접촉(98) 서서 근무(89) 주말 및 공휴일 근무(89) 외부 고객 대하기(87)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