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연예인매니저

연예인의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연예인의 활동 일정을 계획하며 조정한다.

진로 설계

연예인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의 연예매니지먼트과와 매니저를 양성하는 사설 교육기관 등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대학에서는 연예인을 발굴하고, 양성·관리하는 시스템, 홍보, 기획 등 매니지먼트에 대한 기초와 드라마 제작과정, 음반제작과정, 영화제작과정 등 주로 실무 중심의 교육을 한다. 그러나 연예인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장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획사에 직접 취업하여 실무를 익히고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 경우가 많다. 연예인매니저의 경우 보통 기획사에서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채용공고를 내며, 채용 시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하여 매니저로서의 자질을 평가한다. 체력을 비롯해 운전능력, 성실성 등을 평가하며, 무엇보다 매니저 일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이 외에 관련 교육기관의 추천이나 강사진의 인맥 등을 통해 매니저로 진출하기도 한다. 채용이 되면 일정 수습기간을 거쳐 로드매니저로 출발하여 3~5년 정도의 경력을 쌓으면 팀장급인 치프매니저가 된다. 그 후 업무경험과 인적관계 등을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사나 기획사를 직접 차려 운영하기도 한다. 주로 개성 강한 사람을 상대로 일하며 다수의 사람과 어울릴 때가 많기 때문에 원활한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성격이 쾌활하고 적극적인 사람에게 유리하다. 성실함, 인내심, 끈기가 있어야 하며, 강인한 체력도 필요하다. 로드매니저의 경우 항상 연예인과 동행하여 일정관리를 해야 하므로 꼼꼼함이 필요하며, 치프매니저나 제작매니저는 좋은 조건에서 연예인이 활동할 수 있도록 이끄는 협상 능력이 중요하다.

전공 학과

방송·연예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시간 관리(98) 협상(94) 사람 파악(85) 설득(83) 모니터링(Monitoring)(80)
필요 지식
예술(99) 인사(99) 영업과 마케팅(98) 경영 및 행정(98) 경제와 회계(97)
성향
다양성(90) 이타(74) 타인에 대한 영향(69) 인정(48) 심신의 안녕(42)
환경
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99)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97) 규칙적인 근무(97)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7)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7)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