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아나운서

아나운서는 시청자들이나 청취자들에게 라디오와 텔레비전방송을 통하여 뉴스, 공보, 기타 고지사항을 발표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진로 설계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전공 제한은 없으며,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들이 생겨나며 대졸자로 응시자격을 제한하던 것들이 일부 폐지되고 있다. 다만, 대학에서 국어국문학과, 언론정보학과, 신문방송학과 등을 전공하면 지식적인 측면에서 기본기를 쌓을 수 있어 방송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양성 교육기관으로 각 방송사에서 운영하는 방송아카데미와 전문 사설 교육기관 등이 있다. 관련 교육기관에서는 표준어 구사, 발성, 호흡 등 방송내용 전달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며, 뉴스, 쇼 프로그램 진행 등의 다양한 실습도 이루어진다. 주로 지상파방송사, 종합유선방송사, 종합편성채널, 기업의 사내 방송국 등에서 활동한다. 아나운서는 대부분 공개채용을 통해 입직한다. 보통 지상파방송사는 연 1회의 공개채용을 하고 ‘서류전형-필기시험(교양, 논술 등)-카메라 및 음성테스트-면접’ 등의 단계를 거쳐 선발한다. 이 과정에서 한국어능력시험 성적과 토익, 토플, 텝스 등의 공인영어시험성적을 요구하기도 한다. 처음 입직하면 방송 순서를 알리는 등 가벼운 업무를 주로 하며 현장경험을 익히고, 경력을 쌓아 점차 비중 있는 프로그램을 담당하게 된다. 능력과 인지도를 겸비한 아나운서의 경우 프리랜서로 독립하여 다양한 영역의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등 자신의 활동영역을 넓히는 경우가 많다.

전공 학과

국어·국문학과 국제지역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 문예창작과 방송·연예과 스페인어·문학과 신문방송학과 언어학과 연극·영화학과 영미어·문학과 일본어·문학과 정보미디어학과 중국어·문학과 프랑스어·문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말하기(97) 청력(88) 기억력(82) 읽고 이해하기(79) 듣고 이해하기(78)
필요 지식
국어(100) 의사소통과 미디어(100) 철학과 신학(99) 역사(98) 사회와 인류(96)
성향
다양성(95) 신체활동(76) 경제적 보상(66) 고용안정(52) 성취(50)
환경
치열한 경쟁(96) 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95)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3)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강도(91)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영향력(91)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