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성우

외국영화를 우리말로 더빙하고, 텔레비전·라디오 등의 각종 프로그램에서 목소리 연기를 한다.

진로 설계

성우가 되기 위해서는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국에서 매년 혹은 격년으로 실시하는 공채에 합격해하는데, 방송사에 따라 고졸 이상, 전문대졸 이상으로 학력 및 연령제한을 두기도 한다. 시험형식은 방송사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1, 2차에 걸친 실기와 면접을 통해 채용되며 주어지는 대본의 연기, 해설 등을 실제로 해보는 것으로 치러진다. 대학에서 연기를 전공하거나 연기 동아리 활동을 하는 등 연기경험을 쌓거나 성우학원에서 발성, 호흡, 낭독 등의 전문적인 훈련을 받고 진출하고 있다. 또 성우지망생들이 모임을 만들어 발음교정, 대본연습 등의 공부를 하면서 공채시험을 준비하기도 한다. 성우는 자신의 목소리에 잘 어울리는 캐릭터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며 연기력을 바탕으로 영화나 연극에 출연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방송·연예과 연극·영화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청력(100) 선택적 집중력(100) 기억력(99) 읽고 이해하기(99) 듣고 이해하기(99)
필요 지식
국어(100) 예술(99) 의사소통과 미디어(96) 심리(90) 철학과 신학(84)
성향
다양성(100) 신체활동(99) 지적 추구(93) 이타(91) 타인에 대한 영향(89)
환경
치열한 경쟁(100) 규칙적인 근무(97)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89) 마감시간(85) 다른 사람과 신체적 접촉(81)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