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개그맨 및 코미디언

관객 및 시청자의 즐거움을 위해 방송의 코미디 프로그램이나 공연장에서 익살스러운 대사나 행동으로 연기한다.

진로 설계

개그맨 및 코미디언이 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학력이나 전공 등에 제약은 없다. 무엇보다 연기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에 예술고등학교나 대학에서 연기를 전공하거나 사설 교육기관의 연기자 양성과정에서 훈련을 받고 진출하는 사람이 많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발성, 동작, 대사훈련, 연기실습 등을 하며, 영화, 연극, TV드라마 등의 제작과정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개그맨은 방송사의 정기공채에 합격하거나 인맥에 의한 추천, 그리고 기획사에서 실시하는 공개오디션을 거쳐 활동하며 연기경험이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된다. 공채시험에서는 자신이 직접 구성한 콘티로 개그를 해야 하므로 시험 준비와 연습에 상당기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개그맨은 자신만의 개성을 잘 살릴만한 다양한 개그 아이디어를 창작할 수 있는 사람이 적합하며, 성우는 정확한 발음과 발성, 호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전공 학과

방송·연예과 연극·영화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말하기(92) 창의력(90) 기억력(83) 사람 파악(80) 행동조정(79)
필요 지식
예술(99) 역사(97) 철학과 신학(97) 심리(94) 사회와 인류(93)
성향
다양성(85) 성취(58) 심신의 안녕(53) 경제적 보상(43) 인정(43)
환경
치열한 경쟁(99) 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98) 규칙적인 근무(98) 연설, 발표, 회의하기(98)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