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영화감독

영화 제작을 위해 연기자와 제작진의 활동을 조정·감독하고 촬영 및 편집 등 영화제작 전반에 대하여 총괄한다.

진로 설계

영화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의 관련 학과나 사설학원 등에서 방송, 영화, 연극 제작 등에 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해외유학 등을 통해 이론뿐 아니라 시나리오 작업에서부터 촬영, 편집 등에 대한 것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사람들의 진출도 많고, 대학에서부터 동아리활동, 단편영화제작 등 연출 경험을 미리 쌓는 사람도 많다. 영화나 연극 분야는 조감독이나 보조연출자로 5~10년간 경험을 쌓아 감독이나 연출자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영화감독은 단편영화제 공모에 당선되어 입문할 수도 있고, 독립영화(단편영화) 제작실습을 통해 입문하기도 한다. 대체로 다른 직업에 비해 현장의 경험이 중시되는 편이다. 영화의 경우 조감독으로 경험을 쌓은 후 실력을 인정받아 감독으로 데뷔하기도 하며, 단편영화감독으로 활동하면서 제작 실무와 감각을 익혀 데뷔하기도 한다. 시나리오작가가 감독으로 데뷔하기도 한다. 영화감독는 조감독, 감독의 단계를 거친다. 방송이나 영화, 연극 등은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니므로 감독 및 연출자는 많은 제작진(스태프)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하며, 이들을 관리하고 통솔할 수 있는 리더십, 추진력 등이 요구된다. 사회, 문화, 예술, 시사 등 다양한 방면에 대한 이해와 소질이 있어야 하고, 특히 영상 예술에 대한 관심과 재능이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 새로운 작품을 창조할 수 있는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도 함께 요구된다.

전공 학과

광고·홍보학과 방송·연예과 사진·영상예술학과 신문방송학과 연극·영화학과 정보미디어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공간지각력(98) 창의력(98) 모니터링(Monitoring)(98) 설득(98) 사람 파악(97)
필요 지식
예술(100) 의사소통과 미디어(90) 철학과 신학(86) 역사(84) 영어(73)
성향
다양성(99) 지적 추구(91) 자율(89) 타인에 대한 영향(86) 애국(85)
환경
결과에 대한 책임(98)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8) 재택근무(98) 규칙적인 근무(97) 의사결정 가능성(9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