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잡지기자

잡지에 실을 정보를 수집·기획취재하며, 주로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등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를 전문적으로 취재하고 기사를 작성하고 편집한다.

진로 설계

잡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많은 사람을 만나 취재하고 인터뷰하기 때문에 유창한 언변과 대화능력이 있어야 하며, 기사 작성에 필요한 작문실력도 필요하다. 기자는 독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견 없는 기사를 쓸 수 있는 글쓰기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창시절 논술반, 신문반 등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글쓰기 능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사회현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적극적인 사고방식과 정의감, 공정성 등이 요구되며,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 교환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출퇴근 시간이 일정치 않고, 사건·사고가 나면 현장에 바로 취재를 가야 하는 등 불규칙한 생활을 하므로 무엇보다 건강한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전공 학과

경제학과 공예학과 광고·홍보학과 국어·국문학과 국제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노인복지학과 도시·지역학과 독일어·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 무역·유통학과 무용학과 문예창작과 문화·민속·미술사학과 방송·연예과 법학과 사진·영상예술학과 사회교육과 사회학과 스페인어·문학과 신문방송학과 실내디자인학과 심리학과 아동·청소년복지학과 언어교육과 역사·고고학과 영미어·문학과 의류·의상학과 일본어·문학과 정보미디어학과 정치외교학과 종교학과 중국어·문학과 지구과학과 천문·기상학과 체육학과 패션디자인학과 프랑스어·문학과 환경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글쓰기(99) 범주화(95) 추리력(95) 모니터링(Monitoring)(95) 설득(94)
필요 지식
국어(100) 의사소통과 미디어(100) 사회와 인류(98) 역사(98) 디자인(97)
성향
지적 추구(96) 성취(95) 다양성(93) 개인지향(93) 타인에 대한 영향(90)
환경
재택근무(89) 의사결정 권한(88) 이메일 이용하기(87)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84) 움직이는 기계(84)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