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방송기자

TV방송 혹은 라디오에 실을 정보를 수집하거나 사회, 경제, 정치 등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를 취재하여 기사를 작성하고 편집한다.

진로 설계

방송기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상파 방송 3사(KBS, MBC, SBS)를 비롯해 종합편성채널, 보도채널, 종합유선방송, 지역민영방송 등의 방송국 등에 입사해야 한다. 지상파방송사와 주요 일간지의 경우 주로 공개채용을 하며 일반적으로 매년 7~9월 사이에 채용공고가 난다. 방송사 및 언론사 등에 따라 전형방법은 차이가 있지만, 보통 ‘서류전형-필기시험-면접’ 등을 거쳐 채용이 이루어진다. 필기시험에는 논술, 상식 등을 치르는데 시사문제와 관련한 특정 주제를 주고 발표를 하게 하거나 기사 작성을 하도록 하는 곳도 있다. 방송기자의 경우 카메라테스트를 거쳐야 한다. 기자 채용에 전공, 학력, 연령 제한을 두지 않는 곳도 늘고 있으나 주요 언론사의 경우 4년제 대학교 졸업 이상자로 학력을 제한하고 있으며, 일부 신문사에서는 인턴, 대학생 기자 등의 경험이 있는 사람을 우대하기도 한다. 언론사에 따라 3~6개월 정도의 수습기간을 거치는데, 처음에는 사회부에 소속되어 경찰서를 출입하면서 기자로서의 훈련을 하게 된다. 그 후 정치부, 경제부 등을 거쳐 기자로서 자질을 키운다. 평기자로 10년 이상을 보내게 되며 ‘차장 → 부장 → 부국장 → 편집국장(방송사의 경우 보도국장)’ 등의 단계를 거쳐 승진한다. 지방지, 소규모 신문·잡지사 기자의 경우 경력을 쌓아 방송기자나 주요 일간지 신문기자로 옮기기도 한다.

전공 학과

경제학과 광고·홍보학과 국어·국문학과 국제지역학과 국제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독일어·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 문예창작과 문화·민속·미술사학과 방송·연예과 법학과 사진·영상예술학과 사회교육과 사회학과 스페인어·문학과 신문방송학과 심리학과 언어교육과 언어학과 역사·고고학과 영미어·문학과 일본어·문학과 정보미디어학과 정치외교학과 종교학과 중국어·문학과 천문·기상학과 철학·윤리학과 체육학과 프랑스어·문학과 환경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글쓰기(99) 시간 관리(98) 설득(97) 협상(97) 듣고 이해하기(96)
필요 지식
국어(100) 의사소통과 미디어(100) 철학과 신학(99) 역사(98) 통신(98)
성향
다양성(99) 자율(98) 애국(97) 지적 추구(97) 타인에 대한 영향(96)
환경
마감시간(99) 치열한 경쟁(97)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영향력(97) 연설, 발표, 회의하기(96) 갈등 상황(9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