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방송작가

방송프로그램(드라마 또는 비드라마)을 제작을 위한 대본을 작성한다.

진로 설계

방송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국어국문학과 등의 어문계열, 문예창작학과, 연극영화학과, 방송연출과 등에서 관련 교육을 받으면 도움이 된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다양한 작품과 작가를 분석하게 되고 습작훈련을 통해 문장력, 표현력 등을 기를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 교육보다는 작가적 자질을 스스로 키워나가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 이를 위해 평소 독서와 사색, 글쓰기 연습을 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방송작가는 방송아카데미, 관련 협회 등 사설학원에서 방송대본 작성법을 교육받는 경우가 많다. 방송작가는 공모전, 인맥, 혹은 방송작가 양성 교육기관의 추천 등을 통해 일을 시작할 수 있고, 처음에는 보조작가로 출발해 자료수집, 섭외 등을 맡다가 경력을 쌓아 메인작가가 될 수 있다.

전공 학과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과 방송·연예과 언어교육과 언어학과 역사·고고학과 연극·영화학과 철학·윤리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글쓰기(91) 창의력(79) 읽고 이해하기(68) 말하기(64) 듣고 이해하기(63)
필요 지식
국어(100) 철학과 신학(99) 의사소통과 미디어(99) 예술(99) 역사(98)
성향
신체활동(94) 개인지향(92) 다양성(91) 자율(72) 타인에 대한 영향(71)
환경
재택근무(100) 규칙적인 근무(96)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4) 갈등 상황(94) 마감시간(93)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