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소설가

등장인물, 사건, 배경 등을 구상하고 주제를 결정하여 일정형식의 소설을 저술한다.

진로 설계

소설가가 되기 위해 정해진 준비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학의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학과 등에서 관련 교육을 받으면 소설을 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다양한 작품과 작가를 분석하게 되고 습작훈련을 통해 문장력, 표현력 등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함께 소설을 공부하는 동료 및 선후배 등과 학문적 네트워크를 맺으며 소설가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 교육보다는 작가적 자질을 스스로 키워나가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 이를 위해 평소 독서와 사색, 글쓰기 연습을 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온라인 글쓰기 플랫폼을 통해 글을 쓰거나 출간 전 연재를 한 다음 책으로 발간하면서 작가로 활동하는 사례들도 있다. 소설가의 경우 여전히 일간지의 신춘문예 당선, 전문지·동인지의 추천, 출판사, 문학잡지 등의 공모전 당선, 혹은 개인 창작집 발표 등을 통해 등단할 수 있다. 요즘은 온라인 글쓰기 플랫폼을 통해 작품을 연재한 다음 책을 발간하는 소설가도 늘고 있으며, 웹소설의 인기가 커지면서 책을 발간하지 않고 웹소설로 소설가 활동을 시작하는 경우도 많다.

전공 학과

국어·국문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독일어·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 문예창작과 스페인어·문학과 언어학과 영미어·문학과 일본어·문학과 중국어·문학과 철학·윤리학과 프랑스어·문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시력(100) 글쓰기(100) 추리력(100) 듣고 이해하기(99) 창의력(98)
필요 지식
철학과 신학(100) 사회와 인류(100) 역사(100) 국어(100) 예술(99)
성향
개인지향(100) 자율(99) 다양성(99) 신체활동(95) 지적 추구(87)
환경
재택근무(100) 규칙적인 근무(100) 의사결정 가능성(98) 의사결정 권한(97) 앉아서 근무(92)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