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놀이치료사

아동들이 갖고 있는 심리적 부적응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 원인을 평가하고 진단 및 치료한다.

진로 설계

대부분 의료기관, 아동상담센터, 복지관 등에 일하고 있으며, 대부분 심리학, 아동학, 사회복지학 전공자로서 석사이상의 학력을 요구한다. 또한 현재 활동하고 있는 대부분의 놀이 치료사는 관련협회의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활동하고 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므로 무엇보다도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며,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동들의 행동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 놀이, 병리, 상담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다양한 놀이치료 방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침착하고 단정한 태도, 대인관계에서의 원만한 성격, 인내심, 포용력 등을 갖추어야 한다. 관계를 통해 마음을 치료해야 하므로 인격적 성숙이 매우 중요하다.

전공 학과

노인복지학과 물리치료학과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아동·청소년복지학과 유아교육학과 작업치료학과 재활학과 특수교육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가르치기(98) 사람 파악(90) 설득(90) 행동조정(85) 학습전략(84)
필요 지식
심리(99) 상담(99) 사회와 인류(93) 철학과 신학(92) 교육 및 훈련(86)
성향
심신의 안녕(94) 이타(87) 타인에 대한 영향(87) 성취(87) 경제적 보상(86)
환경
사람들과 직접 접촉(90) 의사결정 권한(86) 외부 고객 대하기(82) 균형을 유지하기(82)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2)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