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영양사

건강증진 및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개인 및 단체에 균형 잡힌 음식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식단을 계획하고 조리 및 공급을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영양사가 되귀 위해서는 전문대학(2~3년제) 및 대학교에서 식품학 또는 영양학을 전공하고 식품영양관련 과목을 이수(최소 18과목, 52학점 이상)한 뒤 영양사 현장 실습을 마친 후 영양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임상영양 대학원 등에서 임상영양사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보건소·보건지소, 의료기관, 집단급식소 등에서 3년 이상 영양사로서의 실무 경력을 충족한 사람이 임상영양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임상영양사 국가자격이 주어진다. 병원에서 영양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임상영양사 국가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다. 영양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교 식품영양학과(전공)에서 교직 과목을 이수하거나 학사학위 취득 후에 교육대학원에서 영양교육을 전공하고 영양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전공 학과

식품영양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영양교사(국가전문) 영양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재정 관리(98) 물적자원 관리(98) 품질관리분석(97) 모니터링(Monitoring)(93) 서비스 지향(89)
필요 지식
식품생산(98) 사무(89) 경영 및 행정(84) 생물(81) 경제와 회계(81)
성향
고용안정(79) 이타(79) 지적 추구(74) 타인에 대한 영향(70) 개인지향(69)
환경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9) 마감시간(96) 경미한 화상, 자상, 찔림 등 노출(95)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강도(94) 실수의 심각성(93)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

관련직업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