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간호사

의사의 진료를 돕고 의사의 처방이나 규정된 간호기술에 따라 치료를 행하며, 의사부재 시에는 비상조치를 취하기도 하며, 환자의 상태를 점검, 기록하고 환자나 가족들에게 치료, 질병예방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진로 설계

간호사가 되려면 정규대학 간호학과(4년제)나 간호전문대학(3년제)의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간호사 국가시험을 통해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해야 한다. 간호사 면허 취득 후 국공립병원, 사립병원, 결핵요양소, 정신병원 등의 전문병원에서 임상간호를 하거나 보건소 등에서 보건기술직 공무원으로 근무하거나 기업체·학교·사업장 등의 의무실에서 종업원의 건강증진을 위한 산업간호사로 근무하게 된다. 전문대학에서 간호학을 전공하여도 간호사 학사학위특별과정(RN-BSN)으로 편입하거나 학점인정제를 이용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고 1년간 조산 실습과정을 거친 후 조산사 국가면허시험에 합격하면 조산사가 될 수 있다.

전공 학과

간호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간호사(국가전문), 전문간호사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서비스 지향(92) 청력(85) 기억력(85) 사람 파악(85) 학습전략(85)
필요 지식
의료(100) 생물(95) 상담(89) 심리(78) 철학과 신학(73)
성향
이타(93) 애국(82) 타인에 대한 영향(76) 다양성(72) 고용안정(72)
환경
질병 혹은 감염 위험 노출(100) 다른 사람과 신체적 접촉(96) 경미한 화상, 자상, 찔림 등 노출(92)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0) 사람들과 직접 접촉(88)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