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부사관

육·해·공군의 부사관은 최일선 초급간부로서 장교의 명령을 받아 병사를 구체적으로 감독, 지시 및 통제하는 기능적 역할을 수행한다.

진로 설계

육군부사관이 되기 위해서는 4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현역병으로 복무중인 상병, 병장이 부사관으로 지원하여 선발되는 경우, 둘째, 병역의무를 마치지 않은 만 18세 이상 27세 이하의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을 갖춘 자가 부사관에 지원하여 선발되는 경우, 셋째, 병역의무를 마친 임관일 기준 30세 이하의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을 갖춘 자가 부사관에 지원하여 선발되는 경우, 마지막으로 전문대 장학생으로 지원하는 방법이 있다. 신규 부사관에 지원하려면 임관일 기준으로 만 18세 이상부터 만 27세 미만까지 지원가능하며,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한다. 현역에 복무중인 사람이 지원 할 경우에는 응시연령의 상한이 1~2세 연장된다. 신체조건은 159cm 이상에서 196Cm 이하로 교정시력 양안 모두 0.6이상이어야 하며 병과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신체등급이 3급 이상이어야 한다. 부사관으로 임용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인성검사 그리고 신체검사와 체력평가 및 면접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해군부사관이 되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임관일 기준 18세~27세의 고졸이상의 민간인 학력소지자가 지원을 하는 경우, 둘째, 해군 현역으로 근무하다가 부대장의 추천을 받고 부사관에 지원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전문/기능 대학교의 1,2학년 재학생이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해군부사관으로 모집되는 병과로는 기술/행정 계열(갑판, 조타, 전탐, 재무, 정보통신 등), 항공계열(항공조작/통제/기관/기체), 기타계열(의무/조리/운전/UDT/SSU 등) 등으로 다양하며 8주의 교육을 이수한 후에 부사관으로 근무하게 된다. 공군부사관이 되기 위해서는 4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항공과학고등학교에서 항공기술 관련 교육을 받고 졸업한 뒤 기술직 부사관으로 근무하거나, 둘째,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가 공군부사관 모집에 지원하여 선발되는 방법이 있으며, 셋째, 공군 현역으로 근무하다가 부사관에 지원하는 방법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항공대/한서대/교통대학교 등의 특정학과 재학생이 부사관으로 지원하는 방법이 있다. 부사관으로 임용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 신체검사 그리고 면접 등을 거쳐야 한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가르치기(99) 인적자원 관리(99) 시간 관리(98)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8) 신체적 강인성(98)
필요 지식
교육 및 훈련(97) 안전과 보안(93) 지리(88) 상담(83) 통신(80)
성향
애국(100) 이타(98) 고용안정(97) 성취(91) 인정(87)
환경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5) 갈등 상황(94) 매우 춥거나 더운 기온(94)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93) 결과에 대한 책임(92)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