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위관급 장교

육군장교는 지상방위, 해군장교는 해양수호, 공군장교는 영공수호를 위한 지휘관으로서 일반 병사를 지휘·통솔하거나 혹은 참모로서 지휘관 보좌 및 전술연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진로 설계

육군장교가 되려면 대학과정에 준하는 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육군사관학교를 입학하면 된다. 이외에 학군사관후보생(ROTC) 또는 학사사관후보생(학사장교)으로 선발되어 일정기간의 교육·훈련 후 장교로 임관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육군3사관학교에 입학하면 대학 3, 4학년 과정의 전문교육을 이수한 후에 장교로 임관한다. 여군의 경우 장교가 되기 위해서는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하거나 간호사관학교에서 일정기간 교육·훈련을 이수한 후 임관하면 된다. 이 외에도 4년제 일반대학을 졸업하고 소정의 훈련을 이수한 후 여군사관으로 임관되기도 한다. 해군장교가 되려면 대학과정에 준하는 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는 데 해군사관학교를 입학/졸업 후 임관하는 방법이 있다. 이외에 학군사관후보생(ROTC) 또는 학사사관후보생(학사장교)으로 선발되어 일정기간의 교육·훈련 후 장교로 임관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육군3사관학교(확인 필요함)에 입학하면 대학 3, 4학년 과정의 전문교육을 이수한 후에 장교로 임관할 수 있다. 또한 해군으로 복무 경험이 있는 부사관 출신이 지원하여 해군장교가 되는 방법이 있다. 여군의 경우 장교가 되기 위해서는 해공군사관학교에 입학하거나 간호사관학교에서 일정기간 교육·훈련을 이수한 후 임관하면 된다. 이 외에도 4년제 일반대학을 졸업하고 소정의 훈련을 이수한 후 여군사관으로 임관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임관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에서 만 27세 이하일 경우(군미필자)에 지원할 수 있다. 공군장교가 되려면 4년제 대학졸업 또는 동등학위 취득자로 공군사관학교에 입학하거나, 공군 학군단이 설치된 대학(항공대, 한서대, 교통대) 1~2학년 재학 시 학군사관후보생(ROTC)으로 지원할 수 있다(남·여 가능, 단 조종은 남학생만 가능). 또는 국·내외 4년제 대학졸업자로 학사사관후보생(학사장교)으로 선발되어 일정기간의 교육·훈련 후 장교로 임관하는 방법이 있다. 이외에도 공군 협약 지정대학학과(세종대·영남대)에 입학하면 조종 장학생으로 선발, 공군 협약 지정대학학과(아주대)에 입학하면 정보통신 장학생으로 선발, 국내 4년제 주간대학 1~4학년 재학생 중 전형 합격자는 조종 장학생으로 선발, 국내 4년제 주간대학 1~3학년 재학생 중 전형합격자는 예비 장교후보생 선발하는 방법이 있다. 단, 연령은 임관일 기준 만 18세 이상 27세 이하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여야 하고 예비역의 경우 복무기간에 따라 최대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신체적 강인성(98) 인적자원 관리(98) 공간지각력(96) 유연성 및 균형(96) 반응시간과 속도(96)
필요 지식
교육 및 훈련(98) 지리(97) 안전과 보안(95) 인사(92) 상담(89)
성향
애국(99) 이타(91) 인정(87) 타인에 대한 영향(74) 고용안정(61)
환경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9) 갈등 상황(98) 연설, 발표, 회의하기(98) 결과에 대한 책임(98)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