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사회단체활동가

정치, 경제, 환경, 복지, 고용, 여성, 청소년, 건강 등 사회 전반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한다.

진로 설계

사회단체활동가가 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자격을 갖추거나 특정 학력 이상이어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 그러나 사회단체의 활동 분야가 세분되고 전문화되는 추세여서 관련 분야의 학사 또는 석사학위 이상을 소지하고 지식과 경험을 갖춘 자가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단체 활동가가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아 우리 사회나 사람의 인식을 바꾸고 싶다는 열망수준이다. 주로 사회학, 행정학, 법학, 사회복지학, 경제학 등 인문사회계열 전공자가 지원하나, 특정 학력이나 전문 학위를 갖추는 것보다 다양한 사회 활동 경력을 갖는 것이 좋다. 일부 대학 및 대학원의 NGO 관련 과목의 경우 시민사회단체에서 인턴으로 활동하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전공 학과

광고·홍보학과 도시·지역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학과 아동·청소년복지학과 자연계교육과 정치외교학과 환경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서비스 지향(88) 설득(87) 협상(86) 사람 파악(86) 문제 해결(84)
필요 지식
인사(96) 철학과 신학(94) 경영 및 행정(94) 경제와 회계(92) 의사소통과 미디어(92)
성향
이타(97) 애국(72) 인정(70) 다양성(69) 지적 추구(64)
환경
재택근무(87)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0) 이메일 이용하기(78)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77) 공문, 문서 주고받기(7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