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직업상담사

노동시장에서 인력을 모집하고 적절한 일자리를 소개 또는 파견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바탕으로 노동시장정보제공, 구인·구직상담, 진학상담 등 직업 및 취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가공하여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직업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 이상을 졸업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다. 관련 학과로는 심리학과, 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등이 있으며, 사회교육 기관 및 사설학원 등에서 직업상담사 과정을 운영하기도 한다. 외국기업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고급인력 알선업체에는 석사학위 이상의 근무자도 많으며, 외국어 능력을 요구한다. 특히 헤드헌터 중 컨설턴트는 대개 해당 분야의 관련 경력이 있어야 업무수행이 가능하다.

전공 학과

교육학과 노인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아동·청소년복지학과 특수교육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직업상담사 1, 2급(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말하기(88) 사람 파악(86) 듣고 이해하기(81) 읽고 이해하기(80) 글쓰기(66)
필요 지식
상담(100) 심리(99) 인사(98) 교육 및 훈련(96) 의사소통과 미디어(96)
성향
신체활동(91) 심신의 안녕(90) 이타(90) 타인에 대한 영향(83) 인정(77)
환경
앉아서 근무(88) 자동화 정도(87)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82)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82) 연설, 발표, 회의하기(82)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