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법률사무원

법률사무소에서 일하면서 사건 의뢰인이 법률전문가(변호사, 법무사, 변리사 등)와 만나기 전에 의뢰인과 상담하거나 의뢰된 사건과 관련해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작성한다. 또한 법원, 검찰 등에서 사법행정업무를 돕거나 기업체의 법무팀에서 기업과 관련한 법률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일을 한다.

진로 설계

법률관련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국가시험을 치루지 않아도 된다. 다만 4년제 대학이나 전문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취업하는 데 유리하다. 서울지방변호사회는 법학 전공자 중 법률관련사무원으로 취업하길 원하는 사람을 모집하여 매년 한 차례 약 2개월간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법률관련 사무 재직자를 대상으로 연수교육을 진행한다. 이외에 법률관련사무원 양성과정을 운영하는 전문 민간교육기관도 있다. 일부 사설학원에서는 법원·검찰직 공무원 시험이나 전문직 자격시험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법률관련사무원은 주로 법률사무소에서 일하며, 일부는 기업의 법무부서나 법원, 검찰 등에서 근무한다. 채용 시 대개 법률 분야를 전공한 사람을 우대하는 편이다. 그러나 꼭 법학계열을 전공하지 않아도 법률계통 사무직의 경우는 학력이나 학과에 상관없이 실무를 배우고 진출할 수 있다(* 관련학과 : 법학과, 행정학과, 경찰행정학과, 국어국문학과, 비서학과 등).

전공 학과

경찰행정학과 법학과 비서학과 행정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글쓰기(95) 협상(90) 읽고 이해하기(90) 논리적 분석(90) 시간 관리(89)
필요 지식
법(99) 상담(97) 사무(96) 경영 및 행정(96) 경제와 회계(92)
성향
심신의 안녕(82) 신체활동(80) 개인지향(76) 지적 추구(61) 자율(58)
환경
앉아서 근무(90) 공문, 문서 주고받기(90) 재택근무(89)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84) 이메일 이용하기(83)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

관련직업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