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교재·교구개발원

[교재 및 교구개발자] 교육교재 및 교구제조회사 등에서 주로 학생들의 학습에 유용한 교재나 교구를 개발한다. [이러닝교육전문가] 이러닝 제작에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 설계를 담당한다.

진로 설계

<교재 및 교구개발자> 교구 및 교재개발자로 일하려면 일반적으로 대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기업에서는 전문대졸 이상을 요구하기도 한다. 교육 관련 학과 이외에 국어, 영어, 수학 등 해당 과목별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 시 유리하다. 주로 교구제조업체, 교재전문 출판사나 학습지 전문업체, 교육 관련 단체 등에 입직할 수 있다.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면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다. 규모가 큰 업체에서는 공채를 통해 신입·경력직을 모집하고 소규모업체는 대체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경력자를 수시채용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과정과 개편 시기에 따라 인력 수요가 유동적인 편이다. <이러닝교육전문가> 이러닝교수설계자로 일하려면 대학에서 교육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좋다. 교육공학과는 이화여대, 한양대, 안동대, 관동대, 건국대 등에 개설되어 있고, 숙명여대사이버교육원, 이화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교육원, e러닝인력개발원에서도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닝교수설계자가 되기 위해서는 섬세함과 꼼꼼함, 창의력, 문장표현력,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의 기본 역량과 더불어 파워포인트, 엑셀, 워드 등 MS-OFFICE 사용 능력과 컴퓨터 활용능력, 교육심리와 교육공학 등 교육학 전반에 대한 이해, 플래시, 포토샵, 멀티미디어 활용 방안 등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전공 학과

교육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평생교육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학습전략(95) 가르치기(91) 글쓰기(86) 공간지각력(79) 기술 설계(79)
필요 지식
국어(97) 디자인(96) 교육 및 훈련(95) 컴퓨터와 전자공학(94) 인사(94)
성향
다양성(77) 신체활동(74) 심신의 안녕(67) 개인지향(59) 이타(53)
환경
재택근무(95) 갈등 상황(92)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1) 이메일 이용하기(89) 앉아서 근무(89)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

관련직업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