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외국어강사

어학학원 등에서 수강생들에게 특정 외국어에 대한 회화나 문법에 대해 강의한다.

진로 설계

외국어학원강사로 활동하려면 대학에서 외국어를 전공하였거나, 중등교원자격증을 소지한 자, 외국인으로서 교습활동에 관한 체류자격 외의 활동허가를 받은 자 등의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일부 학원에서는 외국에서 학위를 취득한 사람이나 대학원 졸업자를 선호하기도 한다. 이들의 고용은 인맥이나 추천, 신문광고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채용 시 외국어 테스트나 시범강의가 요구된다. 외국어학원강사는 교습 분야에 대한 지식은 물론, 수업내용이 수강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재미있고 조리 있게 가르치는 기술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가르치기, 학습전략,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며, 리더십도 요구된다.

전공 학과

교육학과 국제지역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독일어·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 문예창작과 사회교육과 스페인어·문학과 언어교육과 영미어·문학과 인문교육과 일본어·문학과 중국어·문학과 초등교육학과 프랑스어·문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가르치기(100) 학습전략(100) 말하기(98) 사람 파악(96) 듣고 이해하기(94)
필요 지식
영어(100) 교육 및 훈련(98) 상담(87) 심리(85) 컴퓨터와 전자공학(71)
성향
성취(89) 타인에 대한 영향(88) 인정(87) 지적 추구(87) 신체활동(82)
환경
서서 근무(99)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5) 치열한 경쟁(81) 외부 고객 대하기(78) 의사결정 권한(77)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