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중·고등학교교사

국·공·사립의 중·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하여 교과서, 시청각 자료, 실험 장치와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여 중·고등학생들에게 교과목을 가르치고 평가하며 생활을 지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중고등학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사범계열 학과를 졸업하거나 비사범계열 학과에서 교직 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비사범계열학과 졸업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해도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사범계열학과에 진학하면 각 교과목의 내용과 전달방법, 각 교과목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육학 영역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밖에 교육학과 전공자가 국어국문학과(국어교육학과), 영어영문학과(영어교육학과) 등을 부전공으로 이수하여 해당 교과목의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보통 4학년 1학기에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배운 지식과 이론을 기초로 교육실습(교생실습)을 한다.

전공 학과

교육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중등학교정교사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가르치기(100) 학습전략(100) 말하기(93) 사람 파악(92) 설득(92)
필요 지식
교육 및 훈련(100) 역사(99) 철학과 신학(99) 사회와 인류(99) 상담(98)
성향
이타(98) 애국(97) 심신의 안녕(96) 고용안정(95) 타인에 대한 영향(95)
환경
연설, 발표, 회의하기(90) 공문, 문서 주고받기(90)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2) 사람들과 직접 접촉(78) 다른 사람과의 접촉(77)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