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네트워크관리자

클라이언트, 서버, 인터넷 및 인트라넷 형태의 전산망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을 관리하고 운영한다.

진로 설계

네트워크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이상의 컴퓨터공학이나 전산, 통신, 전기·전자 등을 전공하고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취업하면 네트워크시스템에 대한 분석, 설계 및 구축에 관련된 일을 하다가 전반적인 네트워크시스템에 대한 관리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네트워크관리자에게는 네트워크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관련기술과 장비,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고객에게 필요한 네트워크시스템이 무엇인지, 어떠한 관리를 요하는 것인지를 파악, 주지할 수 있도록 분석적 사고와 효과적인 대화기술이 필요하다.

전공 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정보관리기술사(국가기술) 정보처리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전산(96) 조작 및 통제(96) 모니터링(Monitoring)(95) 고장의 발견.수리(94) 기술 설계(93)
필요 지식
통신(100) 컴퓨터와 전자공학(100) 공학과 기술(93) 안전과 보안(91) 의사소통과 미디어(82)
성향
성취(92) 개인지향(90) 신체활동(88) 자율(87) 경제적 보상(82)
환경
이메일 이용하기(90) 다른 사람과의 접촉(90) 앉아서 근무(87)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86) 전화 대화하기(8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