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모바일앱개발자

모바일기기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어플리케이션 등을 개발하고 유지·관리·보수한다.

진로 설계

과거의 휴대폰이 스마트폰으로 변경되면서 모바일콘텐츠 개발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프로그램개발로 진화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응용프로그램은 노트북과 데스크탑 등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소프트웨어를 스마트폰에 설치해 언제 어디서든 실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달력이나 일정관리, 시계, 카메라 등의 기본 유틸리티뿐 아니라, 지도, 검색, 교통, 커뮤니티, 은행, 교육, 게임, 영화 등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모든 것들이 앱으로 구현되고 있다. 모바일콘텐츠를 개발하려면 먼저 기술력도 있어야 하지만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고 이러한 능력에 기초하여 창의적인 발상으로 콘텐츠나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전산프로그래밍 능력과 그래픽 구현 능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정보통신 관련학과 출신자들이 많다.

전공 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정보처리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전산(96) 창의력(90) 고장의 발견.수리(74) 수리력(71) 인적자원 관리(71)
필요 지식
컴퓨터와 전자공학(99) 통신(97) 산수와 수학(93) 영어(83) 디자인(83)
성향
신체활동(96) 애국(80) 지적 추구(73) 타인에 대한 영향(61) 인정(53)
환경
재택근무(99) 앉아서 근무(92) 이메일 이용하기(87) 정확성, 정밀성 유지(79) 실내 근무(7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