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가상현실전문가

이용자가 실제 세계와 유사한 느낌을 갖도록 3D모델링 및 VRML 등의 기술을 이용해 3차원 가상현실시스템을 개발한다.

진로 설계

가상현실전문가는 대학, 전문대 또는 직업전문학교에서 컴퓨터소프트웨어나 전산, 정보처리 등을 공부한 후에 관련업체에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비전공자의 경우에도 실무능력에 따라 취업과 성공이 결정되기 때문에 학력이나 전공에 상관없이 소프트웨어개발에 흥미를 갖고 독학으로 성공한 사람들도 많다. 취업하게 되면 보통 2∼3년 정도 실무경험을 쌓은 후에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머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이들에게는 디자인의 개념, 과학에 대한 기초적 지식 및 창의력, 인내력 등이 필요하며 컴퓨터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노력등이 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의 분석·설계·구현·테스트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 경험이 필요하다.

전공 학과

사진·영상예술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정보처리기사, 시각디자인기사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기술 분석(98) 기술 설계(98) 공간지각력(98)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6) 창의력(96)
필요 지식
컴퓨터와 전자공학(98) 산수와 수학(97) 디자인(93) 공학과 기술(88) 영어(83)
성향
개인지향(96) 다양성(94) 경제적 보상(94) 성취(93) 심신의 안녕(90)
환경
재택근무(99) 앉아서 근무(88) 이메일 이용하기(88)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6)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84)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