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정보통신컨설턴트 및 감리원

IT분야와 관련된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직종으로 해당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 및 제반조건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최근의 기술적 활용 자원(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과 현재 상태의 정보시스템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해당 기업의 경영환경에 가장 적절하게 부합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제시하고 확인(감리)한다.

진로 설계

정보통신컨설턴트는 기업체의 다양한 업무프로세스를 비롯해 경영 전반에 대한 파악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산에 대한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기업경영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4년제 대학교 이상의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전산학, 정보처리학 등 정보통신관련 전공뿐만 아니라 경영학, 경영정보학, 회계학 등을 전공한 후 진출하는 것도 유리하다. 특히 경영정보학과에서는 기존 경영학에 대한 이론을 비롯해 컴퓨터시스템을 경영에 응용하는데 필요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등 전산실무교육을 병행한다. 또한 경영대학원에서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경영학, 회계학에 대한 지식과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한 직종이다. 컴퓨터시스템감리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전산계통 관련 전공을 하거나, 관련 자격을 취득하면 유리하다. 컴퓨터시스템감리전문가는 현장에서의 다양한 실무 경험이 뒷받침되어야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므로 현장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양성과정에서는 정보시스템의 감사업무, 정보시스템의 관리·계획 및 조직, 기술 하부구조 및 운영실무, 정보자산의 보호, 재해복구, 응용시스템 개발·구입·구현 및 유지 보수, 업무 프로세스 평가 및 위험관리, 프로젝트 관리, 감리보고서 작성 법 등에 관련된 정보시스템 기획감리, 응용시스템 감리, 응용시스템 감리 실습, 데이터베이스 감리, 기술아키텍쳐, 보안감리, 시스템시험 및 인수감리, 운영감리, 관리기법 등의 감리활동에 필요한 내용을 전문적으로 다룬다. 컴퓨터시스템감리전문가는 시스템의 분석, 설계, 개발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컴퓨터와 전자공학에 관한 지식이 필수적이다.

전공 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정보보안·보호학과 컴퓨터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정보관리기술사(국가기술),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기술사(국가기술), 국제공인정보시스템감사사(CISA)(국제공인자격)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인적자원 관리(98) 물적자원 관리(98)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8) 재정 관리(97) 협상(96)
필요 지식
경제와 회계(93) 인사(85) 사무(84) 영어(83) 경영 및 행정(82)
성향
심신의 안녕(92) 애국(82) 개인지향(78) 지적 추구(77) 이타(76)
환경
앉아서 근무(91) 이메일 이용하기(83) 갈등 상황(81) 연설, 발표, 회의하기(72) 공문, 문서 주고받기(72)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