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통신기술개발자

통신에 관한 지식을 이용하여 통신방법, 통신망 설계와 구현을 연구·개발한다.

진로 설계

통신공학은 다양한 지식과 기술의 결합체이기 때문에 대학교의 정보통신공학 전공자 외에도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전파공학, 소프트웨어 관련학문 등 다양한 전공자들이 진출하고 있다. 통신서비스의 효율적 분배 등을 연구·개발하는 곳에 종사하는 기술자는 산업공학을 전공한 사람도 있다. 연구개발 업무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세부영역에 대해 더 연구하는 것이 유리하다. 정보통신공학과에서는 전자공학 외에도 통신이론, 광통신, 이동통신, 데이터통신 등 통신관련 과목에 대한 이론과 각종 실험·실습을 한다. 통신기술개발자는 유·무선 통신서비스업체, 컴퓨터네트워크업체, 방송국, 휴대폰 등 정보통신기기제조업체, 통신설비제조업체, 정보통신관련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대기업 부설연구소나 국·공립 연구소에서는 석사학위 이상 취득자에 한해 채용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전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무선설비산업기사, 기사, 기능사(국가기술) 전자응용기술사(국가기술) 전파통신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정보통신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기술 설계(97) 기술 분석(95) 품질관리분석(92)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2) 전산(88)
필요 지식
통신(100) 공학과 기술(95) 컴퓨터와 전자공학(95) 영어(78) 안전과 보안(61)
성향
경제적 보상(97) 개인지향(93) 성취(92) 다양성(84) 고용안정(83)
환경
연설, 발표, 회의하기(92) 앉아서 근무(87) 이메일 이용하기(84) 전화 대화하기(79)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77)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