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생명과학시험원

생물학, 의약, 식품, 농업, 임업 등 생명과학 분야에서 연구자의 연구개발 업무를 보조하거나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실험기구 및 장비를 설치하고 조작·유지·관리하며 실험을 관찰하고 결과를 기록하거나 연구자의 관리하에 시험·분석·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생명과학시험원이 되려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갖춰야 한다. 생물, 미생물, 식품, 농업, 임업, 자원관리나 공업계 및 의료보건 계열의 전문대학을 졸업하면 더욱 유리하며, 일정 기간의 숙련기간과 사내연구과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생명과학시험원이 되기 위한 공인된 국가 자격증은 없으나 화학비료, 살균제, 제초제 및 살충제를 사용하는 데는 면허증이 필요하다. 생명과학시험원은 농학, 의학, 생물학 및 기타 생명과학 분야에 흥미가 있으며, 자연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학습능력과 함께 실험절차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실험기구 및 장비를 다루는 정밀성, 육안으로 물체의 특징을 알아내는 시력 및 색 판별능력 등이 요구된다. 또한. 다른 생명과학자 및 시험원들과 효과적으로 의사교환을 할 수 있는 능력과 반복된 실험 속에서도 침착하게 결과를 끌어낼 수 있는 끈기, 컴퓨터 운용능력 또한 중요하다.

전공 학과

간호학과 농업학과 산림·원예학과 생명과학과 수산학과 수의학과 의학과 임상병리학과 자연계교육과 화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물적자원 관리(96) 기술 분석(92) 모니터링(Monitoring)(91) 판단과 의사결정(90) 행동조정(90)
필요 지식
화학(100) 생물(100) 물리(84) 산수와 수학(82) 영어(76)
성향
고용안정(96) 경제적 보상(96) 자율(92) 지적 추구(91) 심신의 안녕(90)
환경
질병 혹은 감염 위험 노출(99) 위험한 상태 노출(97) 오염물질 노출(94) 보호장비 착용(78) 이메일 이용하기(7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