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보험모집인

보험가입대상자에게 계약을 맺은 보험회사의 상품들 중 고객에게 적합한 보험상품을 안내하고 계약을 체결한다.

진로 설계

보험모집인 및 보험설계사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 성별, 나이 등의 제한은 없지만 최근 들어 직종이 전문화되면서 외국계 보험회사는 학력 조건을 제한하기도 한다. 보험중개사(보험개발원), 변액보험판매관리사(금융연수원), 보험설계사(생명보험협회), 등의 자격을 취득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보험설계사가 되려면 먼저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실시하는 보험설계사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제3보험의 구분에 따라 각각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연수를 이수한다. 연수중에는 판매화법, 상품지식, 컴퓨터활용능력 등을 배우며 연수후에는 현장 실습을 거쳐 협회에 자격을 등록해야 한다. 또한 보험회사에서는 회사 소속의 보험설계사를 금융감독위원회에 등록하여 관리한다.

전공 학과

금융·보험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보험계리사(국가전문) 보험중개사(국가전문) 손해사정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설득(97) 말하기(96) 시간 관리(92) 재정 관리(90) 행동조정(86)
필요 지식
영업과 마케팅(99) 경제와 회계(98) 상담(96) 고객서비스(95) 통신(92)
성향
개인지향(93) 이타(91) 자율(91) 다양성(82) 심신의 안녕(82)
환경
재택근무(100) 자동화 정도(99) 치열한 경쟁(99) 실외 근무(96) 외부 고객 대하기(89)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