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출납창구사무원

금전의 수납, 환전 및 지불 또는 우편서비스와 관련하여 은행, 우체국, 신용금고, 새마을금고, 기타 유사금융기관 등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관련 업무를 처리한다.

진로 설계

출납창구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상업계 고등학교나 대학의 경제, 경영, 회계, 세무 등의 학과를 졸업 후 진출한다. 또는 창구업무를 위해 은행텔러나 펀드투자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투자자산운용사 등의 금융자격증을 요구하는 곳도 있다.전반적인 금융상담이 이루어지는 창구로써 경제분석 능력이 필요하며 세무지식과 관련된 교육의 필요성이 늘고 있다. 예전에는 금융관련사무원으로 채용하여 창구에 배치하였으나 최근에는 출납창구업무만을 전담하는 인력을 별도로 채용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세무·회계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은행텔러[CBT](비공인 민간) 전산회계운용사 3급(국가기술) 전자계산기기능사(국가기술) 정보처리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전산(95) 수리력(93) 서비스 지향(87) 듣고 이해하기(86) 말하기(83)
필요 지식
경제와 회계(99) 영업과 마케팅(97) 산수와 수학(92) 고객서비스(91) 인사(90)
성향
신체활동(79) 이타(62) 지적 추구(49) 경제적 보상(47) 고용안정(43)
환경
자동화 정도(100)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영향력(98) 마감시간(97)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7)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9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