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보험심사원

보험계약자의 위험요소를 평가하여 위험에 따른 비용(보험료)을 산출하는 계약심사 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보험심사원이 되기 위해서는 상업계 고등학교나 대학의 상경계열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대학에서는 상경계열 학과나 법학 전공을 하면 채용과 업무수행에 유리하다. 금융권 입사를 위해서는 경영 및 경제 관련 지식과 외국어실력이 필수적이다. 보통 입사하면 회사에서 실시하는 직무교육을 받고, 실무부서에 배치되어 6개월~1년 정도의 수습기간을 거치게 된다. 주로 보험사로 진출하며, 공개채용과 수시채용으로 채용이 이루어진다. 대졸사원 공채는 서류, 인성적성검사(또는 필기시험), 면접 등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인터넷을 통해 미리 원서를 접수해 놓고 결원이 생기면 인력을 채용하는 상시 채용제도(또는 인력풀제도)를 시행하는 곳도 있다.

전공 학과

금융·보험학과 수학과 통계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개인보험심사역(국가공인 민간) 기업보험심사역(국가공인 민간) 보험계리사(국가전문) 보험심사평가사(비공인 민간) 손해사정사(국가전문) 손해평가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수리력(92) 판단과 의사결정(87) 논리적 분석(87) 범주화(86) 읽고 이해하기(86)
필요 지식
의료(100) 영업과 마케팅(87) 경제와 회계(86) 법(86) 교육 및 훈련(86)
성향
심신의 안녕(84) 신체활동(72) 경제적 보상(69) 고용안정(69) 지적 추구(64)
환경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96)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4) 앉아서 근무(91) 자동화 정도(81) 이메일 이용하기(81)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