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속기사

회의, 강연, 강의, 좌담회, 공판정 등에서 발언자의 발언내용을 듣고 속기부호를 이용하여 받아쓰거나 타이핑하고 다시 평상문자로 번역하여 기록, 문서로 작성한다.

진로 설계

속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속기사 전용 속기키보드를 배우고 익혀야 한다. 디지털영상속기가 개발되어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면서 원격지 원격지 영상을 그 자리에서 보고 듣고, 수정해가면서 속기록 작성을 하는 디지털영상속기 능력이 중요해졌다. 일반적으로 속기사 양성학원에서 속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업무능력을 배우는 편이며, 자격증을 취득하면 국회, 법원, 검찰과 경찰 등의 기록을 중요시 하는 기관에서 일할 수 있다. 또한 이런 기관에서 속기사를 채용할 때 합격하면 공무원으로 근무할 수 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한글속기 1,2,3급(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청력(98) 반응시간과 속도(98) 글쓰기(97) 기억력(97) 선택적 집중력(96)
필요 지식
국어(98) 컴퓨터와 전자공학(79) 법(74) 사무(71) 의사소통과 미디어(71)
성향
고용안정(92) 지적 추구(87) 신체활동(86) 개인지향(80) 성취(76)
환경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94)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4) 앉아서 근무(88) 재택근무(85)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77)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