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출판·자료편집사무원

사전, 학습지, 교과서, 단행본, 사보, 잡지 등의 출판물에 수록될 원고를 편집·조정한다.

진로 설계

출판물편집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관련 학과를 전공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는 국문학과 및 어문계열 전공자들이 진출하는 편이다. 책이 출간되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출판사에 입사해 어느 정도 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일정기간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비전공자나 출판 관련 경력이 없는 사람의 경우 관련 협회의 아카데미나 문화센터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출판 기획 및 편집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취업하는 데 좀 더 유리할 수 있다. 마케팅 능력과 기획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영, 마케팅, 광고 등의 관련 지식을 쌓아 두어야 한다. 책의 편집과 디자인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출판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거나 워드프로세서를 비롯한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외국의 선례를 찾아야 하는 업무도 많은 편이어서 영어 등 외국어 능력도 중요하게 요구된다. 출판 관련 회사의 경우 필요한 인력이 발생하면, 홈페이지나 구직사이트 등을 통해 공고를 내며 상시 채용시스템을 운영하기도 한다. 채용은 보통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해 이루어진다. 주로 출판사, 출판기획 전문회사, 잡지사 등에서 활동하며, 기획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업체 홍보실이나 광고대행사, 방송국 등에도 진출할 수 있다. 출판사에 신입으로 입사한 경우 자료 조사부터 시작해서 출판 편집 업무, 홍보 및 마케팅 업무 등을 먼저 경험하며 일정기간 이상의 경력을 쌓은 후 출판기획의 일을 맡을 수 있다. 출판물편집자는 출판 환경에 대한 이해와 책에 대한 애정, 무엇보다 출판물 제작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다양한 책을 보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꼼꼼하고 섬세한 성격이 요구되고, 출판물의 표지뿐만 아니라 편집 등에 대한 감각을 키워야 하므로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쇄 및 배포 일정에 맞춰 작업이 급하게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시간관리 능력이 중요하다.

전공 학과

광고·홍보학과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정보미디어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전자출판기능사(국가기술)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국가기술)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창의력(81) 전산(80) 글쓰기(80) 읽고 이해하기(77) 시력(62)
필요 지식
디자인(99) 의사소통과 미디어(83) 사무(78) 상담(76) 영업과 마케팅(73)
성향
신체활동(83) 다양성(82) 심신의 안녕(74) 인정(73) 성취(70)
환경
앉아서 근무(92)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0) 자동화 정도(90)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80) 실내 근무(7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