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통계사무원

조사계획에 따라 통계조사원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하거나, 조사감독원의 지시에 따라 응답자를 면접조사하여 설문지를 완성한다.

진로 설계

통계사무원으로 일하고자 한다면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는 것이 취업 시 유리하며 경영학, 통계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등 사회과학 분야의 전공을 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관련 학과에서는 조사방법론을 비롯해 통계학 등의 이론적 지식과 자료 분석 및 통계프로그램 사용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조사전문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거나, 코딩요원, 전화조사원, 출구조사원 등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실무 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된다. 통계 및 설문조사원의 경우 특정한 교육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보통 조사전문회사의 수시 채용을 통해 입직하거나 지인을 통해 일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일의 특성상 단기적으로 수행하는 일이 많으므로 시간 활용이 쉬운 주부나 대학생이 많은 편이다. 조사 프로젝트에 따라 여러 회사에서 일하는 경우도 다수 있으며, 회사에서 고정적으로 일하는 조사원들도 있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교육학과 통계학과 행정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자격증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말하기(91) 읽고 이해하기(90) 설득(90) 듣고 이해하기(88) 청력(85)
필요 지식
심리(62) 지리(61) 통신(61) 고객서비스(59) 국어(57)
성향
신체활동(92) 고용안정(69) 지적 추구(44) 성취(43) 자율(40)
환경
다른 사람과의 접촉(90)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86)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4) 규칙적인 근무(82) 외부 고객 대하기(78)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