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품질관리사무원

자재의 구매에서부터 제품의 생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제품 규격의 표준화 달성, 품질 개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도 및 감독을 한다.

진로 설계

품질사무원은 보통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나 공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장기간 실무 경력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다루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전공학과도 다양하다. 실험계획법, 통계적 품질관리기법, 품질경영, 생산시스템, 신뢰성 공학 등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에 산업공학과, 산업경영학, 경영학과 출신들에게 적합하지만, 관리기법보다는 생산하는 제품에 대한 특성이나 지식이 더욱 중요하므로 생산제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공자가 주로 활동하고 있다. 예를 들면,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서 활동하는 사무원은 화학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로 화학과, 화학공학과 출신들이 많으며, 식품회사에서는 식품공학, 화학공학과 출신들이 주로 활동한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물리·과학과 산업공학과 섬유공학과 식품영양학과 신소재공학과 화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품질관리기술사, 품질경영기사, 품질경영산업기사, 경영지도사(생산관리)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품질관리분석(100) 모니터링(Monitoring)(92) 전산(88) 기술 분석(86)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80)
필요 지식
상품 제조 및 공정(100) 경영 및 행정(73) 화학(70) 기계(62) 공학과 기술(60)
성향
심신의 안녕(71) 신체활동(69) 고용안정(66) 다양성(53) 성취(50)
환경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92) 앉아서 근무(81) 실수의 심각성(81) 전화 대화하기(79) 이미지 평판 재정에 미치는 강도(76)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