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물류사무원

화물의 유통 촉진과 물류비의 절감을 위해서 물류센터의 운영, 물류관리에 필요한 직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물류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물류학, 산업공학 등 관련 분야의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물류관리, 물류시스템, 물류관련 법규, 화물운송, 해운운송, 항공운송, 보관하역 등 물류 전반에 대한 이론적 배경지식이 있어야 하며 물류현장과 시장을 꿰뚫어보는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이론적 지식뿐 아니라 물류현장의 상황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관련 업체나 물류창고, 화물터미널 등 물류현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물류사무원은 물류운영현장에 대한 이해가 피룡하므로, 기업에서는 관련 인력을 채용한 후 일정 기간 현장 근무를 시키기도 한다. 이 밖에 한국물류협회나 기업부설물류연구소 등에서 물류관리 인력을 위한 전문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물류 관련 분야는 국내보다 국외에서 훨씬 발달되어 있어 외국 자료를 접할 일이 많으므로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 실력을 쌓아놓는 것이 필요하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무역·유통학과 산업공학과 지상교통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ERP정보관리사[물류/생산/인사/회계](국가공인 민간) 물류관리사(국가전문) 유통관리사(국가전문)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전산(79) 수리력(76) 물적자원 관리(75) 품질관리분석(73) 시간 관리(71)
필요 지식
운송(98) 통신(91) 컴퓨터와 전자공학(91) 경영 및 행정(89) 경제와 회계(87)
성향
신체활동(80) 심신의 안녕(79) 고용안정(58) 경제적 보상(54) 지적 추구(41)
환경
마감시간(100)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96) 전화 대화하기(90) 앉아서 근무(86) 다른 사람과의 접촉(83)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