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철도운송 사업체에서 열차의 운행시간, 노선, 승무원 배정 및 지도와 화물의 크기 및 중량을 파악하여 적재량을 계산하고 작업원에게 할당한다.

진로 설계

보통 소규모업체나 중소기업체에서 일하는 철도운송사무원에게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경우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며, 특별히 요구되는 전공학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유통,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철도운송사무원이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증은 없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이 필수적이다. 취업을 하면 일정 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하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산업공학과 행정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전기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전자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정보처리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철도기관사운전면허(국가전문) 철도운송산업기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모니터링(Monitoring)(83) 전산(80) 시간 관리(77) 행동조정(72) 인적자원 관리(69)
필요 지식
운송(100) 지리(96) 통신(96) 의사소통과 미디어(93) 컴퓨터와 전자공학(93)
성향
심신의 안녕(86) 고용안정(85) 신체활동(80) 경제적 보상(80) 인정(70)
환경
비좁은 업무 공간(99) 마감시간(99) 공문, 문서 주고받기(92) 실수의 심각성(89) 몸을 구부리거나 비틀기(89)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