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무역사무원

재료나 상품의 통관 및 수출입 계약 거래 등에 관한 사무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무역사무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사업체와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다. 보통 소규모업체나 중소기업체에서는 전문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은 관련 분야의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 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지만, 무역, 유통,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무역사무원이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증은 없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이 필수적이며 외국어 능력을 보유하면 유리하다. 특히 외국어를 쓰고 말하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또한 무역사무 프로세스, L/C업무 등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쌓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취업한 다음에는 일정 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 견습을 해야 한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국제지역학과 국제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독일어·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 무역·유통학과 세무·회계학과 스페인어·문학과 언어교육과 영미어·문학과 일본어·문학과 정치외교학과 중국어·문학과 프랑스어·문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무역영어, 국제무역사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전산(92) 시간 관리(83) 글쓰기(81) 읽고 이해하기(80) 추리력(80)
필요 지식
경제와 회계(98) 사무(97) 운송(97) 영어(96) 인사(95)
성향
신체활동(84) 애국(69) 심신의 안녕(64) 지적 추구(61) 타인에 대한 영향(61)
환경
앉아서 근무(84) 실수의 심각성(82) 이메일 이용하기(75) 연설, 발표, 회의하기(71) 공문, 문서 주고받기(70)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