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총무사무원

사업체의 운영에 필요한 각종 행정업무를 총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총무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사업체와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다. 보통 소규모업체나 중소기업체에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은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지만,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교육, 광고, 홍보, 무역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이 필수적이다. 또한, 취업을 하면 일정 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실습이 필요하다. 총무사무원은 거의 모든 산업영역에 걸쳐 종사하고 있다. 채용방법은 각 기관이나 기업체에서 신규사원이나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하는 편이며, 결원이 생기면 수시 채용을 통해 입사하기도 한다. 일부 대기업에서는 인턴사원을 채용하여 일정 기간이 지나면 평가를 거쳐 정규직원으로 전환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무역·유통학과 비서학과 행정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ERP정보관리사[물류/생산/인사/회계](국가공인 민간)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재정 관리(99) 물적자원 관리(99) 전산(93) 수리력(87) 글쓰기(64)
필요 지식
사무(96) 인사(95) 경영 및 행정(94) 경제와 회계(94) 산수와 수학(83)
성향
신체활동(67) 이타(65) 고용안정(61) 경제적 보상(50) 지적 추구(49)
환경
자동화 정도(90) 전화 대화하기(87) 이메일 이용하기(86) 다른 사람과의 접촉(81) 앉아서 근무(81)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