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영업기획·관리·지원사무원

기업의 영업생산성을 증대할 목적으로 현장 영업원의 영업활동에 관련된 제반 관리업무(유통, 실적, 전산, 서류, 통계, 결산 등)를 수행한다.

진로 설계

영업관리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사업체와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다,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체에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 대기업은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 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지만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광고, 홍보, 무역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증은 없으나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 능력이 필수적이다. 각 기관이나 기업체에서 신규사원이나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하는 편이며, 결원이 생기면 수시 채용을 통해 입사하기도 한다. 일부 대기업에서는 인턴사원으로 채용하여 일정기간이 지나면 평가를 거쳐 정규직원으로 전환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무역·유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ERP정보관리사[물류/생산/인사/회계](국가공인 민간) 전산세무회계(국가공인 민간)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전산(84) 협상(77) 서비스 지향(75) 설득(70) 재정 관리(69)
필요 지식
정보가 없습니다.
성향
신체활동(86) 심신의 안녕(79) 지적 추구(60) 타인에 대한 영향(59) 경제적 보상(53)
환경
연설, 발표, 회의하기(95) 다른 사람과의 접촉(93) 이메일 이용하기(93) 전화 대화하기(91) 공문, 문서 주고받기(89)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