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경영·진단전문가

기업이나 조직의 경영과 관련된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기 위해 조직 기능이나 인사관리, 조직원 인식 등을 조사,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안하며, 개선 사항을 실행하기 위한 방안을 고안하고 자문 등을 한다.

진로 설계

·경영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경영학, 경제학 등 상경계열 분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며 보통 석사 이상의 학위가 요구된다.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3년 또는 5년 이상의 경력이 있으면 학사학위로도 채용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석사 또는 박사학위 소지자가 많고 특히 경영학석사(MBA) 출신자들이 많다. 입사 초기에는 연구보조의 업무를 수행하거나 조사자로 활동하면서 업무를 익히고, 내부의 자체교육을 통해 차츰 전문가로 성장해 나간다. 이들은 기업경영 전반에 대한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다양한 학문적 배경과 경력을 가지고 있다. 컴퓨터 활용능력과 외국어 능력은 기본으로 갖춰야 하며, 세미나, 학회, 학술서적 등을 통해 끊임없이 전문 분야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창업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학력이나 전공이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창업에 있어서 점포입지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상권을 분석하고 유리한 입지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부동산 지식과 전반적인 경영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경영학이나 부동산학을 전공하거나 창업관련 교육을 이수한 사람이 업무를 배우는데 있어 좀 더 유리할 수 있다. 창업시장 또한 사회환경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창업컨설턴트는 유행아이템이나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사회적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이런 흐름을 좀더 빠르게 파악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 자영업 경험이 있거나, 영업이나 관련컨설팅 경험이 있는 사람이 유리한 편이다. 특히 창업컨설팅 회사에서 근무하는 경우에는 창업시스템 구축에서부터 창업 업종 선정까지 도움을 줘야 하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산업전반의 지식과 경험이 요구된다.

전공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국제학과 무역·유통학과 산업공학과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가맹거래사(국가전문) 경영지도사(국가전문) 기술지도사(국가전문) 기술지도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전자상거래관리사1,2급(국가기술) 전자상거래운용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협상(97) 설득(95) 재정 관리(94) 시간 관리(94) 판단과 의사결정(94)
필요 지식
경제와 회계(100) 경영 및 행정(99) 인사(98) 교육 및 훈련(98) 영업과 마케팅(97)
성향
타인에 대한 영향(86) 신체활동(86) 성취(83) 인정(80) 경제적 보상(77)
환경
재택근무(99) 갈등 상황(91) 외부 고객 대하기(90) 이메일 이용하기(90) 다른 사람과의 접촉(87)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