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상세 정보

영업·판매관리자

도매 또는 소매로 물품을 판매하는 사업체 및 일반 영업부서의 운영을 기획, 지휘한다.

진로 설계

영업·판매관리자는 경영·경제, 사회과학, 전기·전자 전공자들이 많으며, 다른 부서관리자에 비해 고졸 및 전문대 졸업자들도 많은 편이다. 이들은 대부분 사원으로 입사하여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고 승진을 통해 관리자가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승진기간은 기업체 또는 개인능력에 따라 다양하지만 사원으로 입사하여 부장으로 승진하는데 통상 20여년이 소요된다. 그러나 요즘은 연공서열보다는 능력중심의 인사제도로 바뀌고 있어 30대 이사가 등장하기도 한다. 전자·통신 및 전산, 산업용 기계, 자동차 분야 기술영업 부서의 활동을 기획· 지휘하는 일을 하며 기술영업관리자도 포함된다. 일반 제조업체에 고용되거나 자신의 상점을 소유하고 운영하기도 한다.

전공 학과

전공학과에 상관없이 진로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자격증
ERP정보관리사[물류/생산/인사/회계](국가공인 민간) 유통관리사(국가전문) 전자상거래관리사1,2급(국가기술) 전자상거래운용사(국가기술)

능력, 지식, 환경

필요 업무능력
사람 파악(97) 말하기(97) 서비스 지향(97) 설득(96) 협상(94)
필요 지식
영업과 마케팅(100) 인사(97) 경제와 회계(97) 고객서비스(97) 경영 및 행정(97)
성향
성취(77) 자율(70) 타인에 대한 영향(69) 경제적 보상(69) 다양성(65)
환경
의사결정 가능성(98) 의사결정 권한(95) 치열한 경쟁(87) 마감시간(85) 실외 근무(85)

임금, 직업유망성, 전망

관련직업